• 목. 10월 1st, 2020

각 자산 운용활동 또는 시스템에 대한 평가 메트릭

Avatar

Byadmin

8월 29, 2020

연기금은 단기차익 실현이 아니라 중장기적 으로 기업의 가치에 대한 투자 실행에 보다 힘을 기 울여야 할 것이다. 국민연금만 해도 총 자산 규모로 세계 3위권36)을 형성하고 있어 향후 책임투자 활성 화가 장기적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실증분석 연구의 시사점에 따르면 책임 투자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합리적인 ESG 평가를 바탕으로 투자를 수 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셋째, 테마 지수 개발 및 ESG 특화 펀드 조성이 필요할 것이다. 일례로 일본 국민연금인 GPIF에서 책임투자 테마 지수로 gender diversity를 도입한 사례(여성 지수)를 벤치마크 하여 책임투자 확대를 위한 테마 지수 개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37) ESG 특화 펀드를 통해 책임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과 장기적인 수익 증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책임투자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향후 점진적 확대를 추진하고자 한 다면 테마 지수 개발 및 ESG 특화 펀드 조성이 가 장 쉽게 사회적 책임투자를 늘리면서 국민적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판단된다. 넷째, 연기금의 ESG 평가 역량 및 성과평가에서 정성평가 비중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국내 연기금 들은 ESG 평가 고려를 주식투자에 국한하고 있으 며, 그마저도 대부분 위탁 운용으로 수탁 자산운용 사의 ESG 평가 방법 및 역량에 절대적으로 의존하 고 있다.

반면, 해외 유수 연기금들은 내부에서 정치 한 수준의 ESG 평가를 수행하고 있어 국내 연기금 들도 위탁 투자만 할 것이 아니라 자체 ESG 평가 역량을 키워 나갈 필요가 있다. 최근 일본 GPIF가 World Bank Group과 공동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주식부문에만 국한되어 오던 ESG 분석을 채권투자 에도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한 사례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자산 운용활동의 성과를 고려할 때 조직이 성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관점(perspectives) 및 차원(dimensions)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적 체 계가 필요하며, Financial, Performance, Risk의 세 가지 관점에 대한 기존 평가 지표에 사회적 책임 활동에 특수한 정성요소를 가미할 수 있다.38)

이 세 가지 관점 중 하나 이상에서 각 자산 운용활동 또는 시스템에 대한 평가 메트릭의 개발이 필요하다. 사 회적 책임투자의 경우ESG에 대한 공헌도, 사회적 책임투자 수행에 따른 직원의 윤리의식 제고도나 만 족도 향상 등을 정성적 평가요소로 가미할 수 있다. 다만 성과평가 지표에서 어떤 정성평가 지표를 얼마 나 포함시키는 가 등에 대한 사항은 구성원의 합의 가 필수적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

출처 : 우리카지노 ( https://unicash.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