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10월 1st, 2020

추적오차는 일반 공모형보다 낮으나 양의 수치

Avatar

Byadmin

8월 29, 2020

먼저 위탁운용 중인 책임투자 펀드의 수익률은 <표 10>에 나타났듯이 최근 국내 주식시장 부진을 반영 하여 과거 2년 수익률까지 모두 마이너스를 시현하 였다.31) 그러나 과거 3년 수익률은 5.30% 기록하 여 책임투자 펀드는 장기 투자가 필수임을 알 수 있다. 가장 펀드연령이 높은 A연기금 책임투자형의 경 우 3개월, 6개월 수익률 모두 기준수익률 대비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였다.

다만 유의할 점 은 연기금 책임투자형 펀드의 벤치마크 수익률은 개 별(customized index)이거나 배당수익을 포함하 는 KOSPI 총수익지수인 반면 일반 공모주식형 펀 드의 벤치마크 수익률은 모두 KOSPI 가격지수로 달라 비교의 근원적인 한계점이 존재한다. 다음으로 펀드마다 노출되는 위험이 다르므로 위 험조정 수익률을 살펴보는 것이 보다 의미가 있을 수 있다. 이에 책임투자 펀드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위험조정수익률 중 대표적인 샤프 비율(Sharpe Ratio, SR), 추적 오차(Tracking Error, TE), 정 보비율(Information Ratio, IR)을 차례로 구하여 <표 11>에 나타내었다.

주지하다시피 위험조정 성 과는 포트폴리오 간 성과순위를 비교할 수 있는 지 표이다. 먼저 샤프비율(SR)은 포트폴리오 위험 한 단위당 무위험 대비 초과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결과값이 높을수록 우수한 투자성과를 의미한다. 즉, 자본시장선의 원리를 이용하여 운용성과를 변동 성 대비 투자수익의 비율로 표현하는 것이다. 다음 으로 추적오차(TE)는 적극적인 운용 시 주로 고려 하는 지표로 일정기간 투자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이 기준수익률과 어느 정도 괴리를 나타내는가를 표 현하는 지표(active risk)라고 할 수 있다.

결과값 이 작을수록 기준수익률과 유사하게 운용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비율(IR)은 적극적인 투자활동의 결과 시현한 기준수익률 대비 초과수익률과 적극적인 활동에 따른 초과수익률의 표준편차 비율로 시장 대비 수익률의 질을 평가하는 지표로 상용되며 일반적으로 결과값이 높을수록 우 수한 투자 성과를 의미한다. <표 11>에서 알 수 있듯이 책임투자 펀드의 위험 조정수익률 역시 최근 국내 주식시장 부진을 반영하 여 샤프비율은 거의 0에 가까우며, 추적오차는 일반 공모형보다 낮으나 양의 수치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추적오차 기준 과거 1년의 수익률이 가장 성과가 좋으며, 정보비율 기준으로 A펀드의 경우 3 개월, B와 C펀드의 경우 1년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3 국내외 연기금 책임투자 비교분석 결과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해외 유수의 연기금 책임 투자 활동에 비해 국내 연기금의 책임투자는 아직까 지 체계가 구성 중이며 책임투자 원칙의 명문화 및 책임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GPIF를 비롯하여 세계 유수 의 연기금들은 책임투자 원칙에 ESG 고려를 명문 화하고 이행하도록 하고 있다.

출처 : 파라오카지노 ( https://crossfader.fm/?page_id=83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