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평가자와 지수 제공자 간 이해상충 방지

Avatar

Byadmin

8월 29, 2020

앞서 언급한 대로 GPIF는 3가지 ESG 지수 중 두 가지는 ESG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한 지수 (broad index)이며, 나머지 하나는 사회적 요소 가 운데 성별 다양성(gender diversity)에 초점을 맞 춘 테마 지수(thematic index)로 선정하였다. GPIF는 ESG 지수 선정 시 “positive screening (긍정적 심사)” 채택, 공개 정보를 기반 평가, ESG 평가자와 지수 제공자 간 이해상충 방지를 명시적으 로 언급하고 있다. ESG 평가를 기반으로 구성될 회 사를 결정하는 “positive screening(긍정적 심사)” 를 채택해야 한다.

적지 않은 지수가 ESG 요인 외 에 낮은 변동성 및 형성 과정에서의 품질 등 서로 다 른 요인들을 통합하고 있으며, ESG 지수라고 해도 이러한 요소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지수가 주 로 ESG 평가에 중점을 둔다는 사실을 강조함으로 써 “중기에서 장기까지 위험 감소 효과 및 초과 수익 (excess returns)의 획득을 기대할 수 있는 지수” 를 요구한다는 취지로 지수 평가가 수행된다. ESG 평가를 기반으로 한 positive screening과 일본의 전체 주식 시장을 활성화한다는 관점에서, 가치 있 는 지수들은 광범위한 회사가 포함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하고 특정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를 범주적으로 배제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같은 관점에서, 광범위한 지수와 테마 지수 간 균형 잡힌 조합도 고려되고 있다.

이러한 평가는 공개 정보를 기반으로 하되, 그 방법 및 결과를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FTSE와 MSCI는 ESG 평가 방법 및 결과에 대한 자세한 공개에 적극 적으로 참여하여 기업에 평가 결과를 제공하고 ESG 지수를 사용하여 투자자와 대화하며 ESG 평가를 개선하기 위해 결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MSCI Japan Empowering Women Index (WIN)”는 구성 회 사가 해당 정보를 공개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높이 평가되며, 통상 공개가 적은 회사는 점수가 낮다. 주 지하다시피 재무 분석과 달리 ESG 평가는 짧은 역 사를 가지고 있으며 표준적 평가 방법이 아직 구축 되지 못하였으며, 평가에 필요한 정보의 공개도 충 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그림 4>에서 보듯이 FTSE 와 MSCI에 의한 ESG 평가 간 상관관계가 매우 낮 은 상황인 것을 알 수 있다.

ESG 평가자와 지수 제공자 간 지배구조가 적절히 형성되어야 하며, 이들 간 이해 상충 역시 제대로 관 리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전통적인 자본규모 가중 주가지수의 경우 구성 회사는 시가 총액과 유 동성에 따라 “자동으로” 결정되는 반면에, 선정된 ESG 지수의 경우, ESG 평가를 구현하는 분석가나 지수를 확립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안하는 분석가와 같이 “인간” 개입의 여지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ESG 평가의 연속성, 투명성 및 중립성을 보장 할 때 이해 상충을 방지하기 위한 거버넌스 및 관리가 중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현장 연구는 여러 기반 에서 수행될 필요가 있다. GPIF는 주식에서 모든 자산군으로 ESG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채권투자의 ESG 통합에 대해 World Bank Group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18년 4월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주식 분야와는 달리 채권 분 야에서의 ESG 연구와 적용은 초기 단계로 최근 연 구에 따르면 ESG를 채권투자에 통합하는 것은 전 반적인 신용 위험 분석의 일부이어야 하며, 보다 안 정적인 재무 수익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19) 채권투자에 있어서 ESG 활용의 방법은 주식의 경우 와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일례로 녹색, 사회적 및/또는 지속 가능한이 ‘표시 된’ 채권을 구입하고, ESG/SRI (사회적 책임 투 자) 펀드를 설립하거나 투자하는 것 또는 ESG 지수 추종, ESG에 적극적인 매니저 채용 및 전체 투자 과정에 걸쳐 ESG를 통합하고 포함하여 투자결정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메이저바카라사이트 ( https://unicash.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