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지표를 주요 성과 지표로 고려

Avatar

Byadmin

8월 29, 2020

위험 관리(risk management)의 경우 기후 변화 는 CPPIB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통합 리스크 체계 의 필수 요소이며, 기후 변화 운영위원회(Climate Change Steering Committee)가 주도적인 역할 을 수행하고 있다. 기후 변화 운영위원회(Climate Change Steering Committee)가 펀드뿐 아니라 투자 그룹 수준에서 기후 관련 위험을 식별, 평가 및 관리하고자 하는 다년간의 노력을 이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측정지표와 목표치(metrics and targets) 관련 CPPIB는 공공 주식 포트폴리오의 첫 탄소 배출 관련 발표를 하기도 하였다. 지속 가능 한 투자에 대한 2018 보고서의 포트폴리오에서 측 정 항목(또는 지표)으로 총 탄소 배출량 및 탄소 배 출, 탄소 강도를 포함하며, 온실 가스 (GHG) 배출 데이터, 물 소비 및 에너지 효율 관련 지표를 주요 성과 지표로 고려하기로 하였다. 다만 현재 측정 관 련 품질, 완전성 및 적시성에는 변동 가능성이 존재 함에 따라 측정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 안한다.

개선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방법 론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 라 공공 주식을 넘어 광범위한 포트폴리오의 탄소 관련 측정치의 공개를 확대할 예정이다 GPIF는 일본의 국민연금 투자 펀드로 세계에서 가장 큰 연기금 중 하나로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스 튜어드십 책임준수와 지속가능한 투자를 지향하고 있다. GPIF는 ’54년 종업원 연금 보험법과 국민연 금법(’59년)에 따라 보건, 노동 및 복지 부처가 위 탁한 국민연금 수급 펀드를 관리 및 운용하고 있다 회계연도 ’18년 기준 자산 규모는 159조 2,154억 엔이며, 수익률은 연 1.52%를 기록하였으며, 운용 자산 비중은 해외 주식 25.5%, 해외 채권 17.0%, 국내 주식 23.5%, 국내 채권 26.3%, 단기자산 7.7%로 나타났다(GPIF, 2017 ESG report). GPIF는 투자원칙(investment principles)에 스 튜어드십 이행여부를 모든 자산 부문에 적용하고 스 튜어드십 책임준수 활동의 예로 ESG에 대한 설명 을 명시하고 있다.

’14년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 후 UNPRI(현 PRI, Principles of Responsible Investment)에 서명하고 스튜어드십 코드 전문인 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외부운용사 및 투자회사들도 의결권 행사를 포함한 기업 관여를 실 행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GPIF 투자원칙의 최근 수 정사항(’17년 10월 수정)은 주식부문에만 적용되던 스튜어드십 이행여부를 모든 자산 부문에 적용하는 것과 스튜어드십 책임준수 이행여부를 측정하여 ESG에 추가하는 것이 골자이다 GPIF는 또한 일본 주식에 대해 3가지 ESG 지수 를 선정하고 해당 지수를 추적하는 패시브 투자를 수행하고 있다. GPIF 역시 다른 연기금과 마찬가지 로 ESG 요소를 추종하는 투자가 장기적으로 위험 조정수익률이 우수할 것으로 전제하고 있다. GPIF 가 해당 지수를 추적하는 현재 운용 중인 패시브 투 자 규모는 일본 주식 포트폴리오의 3%정도(1조엔 정도)이나 향후 ESG 투자를 액티브나 다른 지수를 적용하는 투자까지 확대할 계획에 있다

출처 : 바카라사이트 ( https://systemssolutions.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