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포커스 리스트에 오른 기업들을 공개

Avatar

Byadmin

8월 29, 2020

캘리포니아 주정부 공무원과 공공기관 근무자의 퇴직연금 지급을 위해 1932년에 설립된 CalPERS (California Public Employee’s retirement System)는 미국 내 최대 규모의 공적 연기금이다. 2017-18 기준 연금 펀드의 총 시장가치는 3540억 달러이며, 순수익률(net rate of return)은 8.6% 에 이른다.

2013년에는 기금운용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장기적 투자 포트폴리오 운용에 대한 최상위 원칙에 해당하는 ‘Investment Beliefs’를 수립하여 책임투자 관련한 정책을 구체 적으로 명시하기도 하였다. Investment Beliefs는 장기투자를 위한 구체적인 투자원칙인 10개의 Investment Belief와 41개의 Sub-beliefs로 구 성되며 장기 투자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재무적 (Financial), 물적(Physical), 인적(Human) 자본 의 효과적 운용이 요구된다는 책임투자 원칙을 포함 한다.

CalPERS는 1984년 ‘기업지배구조 개선 프로그램 (Corporate Governance Reform Program)을 발족한 이래 투자자 입장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고 기업 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CalPERS의 기업지배구조 개선 프로그램은 소극적 주식보유자(share owner)가 아닌 책임 있는 주주 (shareholder)로서 주주권 행사를 통해 기업 경영 관행의 책임성을 촉진함으로써 투자수익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1987년부터 매년 지배구 조개선 집중감시대상 기업을 선정해 발표하는 ‘포커 스 리스트(Focus list)’를 도입하였는데, 이후 리스 트에 포함된 기업들의 평균 주가가 벤치마크 대비 크게 상승하는 이른바 ‘CalPERS 효과’라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주주권 행사가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실 증 결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0년까지는 포커스 리스트에 오른 기업들을 공개하였으나 비공개적인 대화가 건설적인 관계 구축 및 투자수익률 제고에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11년부터는 비공개적인 대 화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다. CalPERS의 주요 전략으로 책임투자를 위해 투자 배제, 기업 관여, Focus list 선정 등이 있다. 담배, 군수무기제조업 등에 대한 투자를 배제하고, 기업 관여 활동으로 의결권 행사(반대 42%) 및 경영진과 의 대화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이사회의 다양 성15) 추구를 중요시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Diverse Director Database 3D를 구축하기도 하였다. 앞서 언급한 포커스 리스트16)는 지배구조가 취약한 기 업을 집중감시 기업으로 선정하고, 경영진과의 비공 개 대화를 통해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요청하는 주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출처 : 메이저카지노사이트 ( https://sdec.co.kr/?p=2115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