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단순한 수익률 비교를 통한 판단

Avatar

Byadmin

8월 29, 2020

한편, 사회적 책임투자 펀드의 투자성과에 대해서 도 아직까지 명확한 실증분석 결과의 합의가 없는 상태로 볼 수 있다. 실제 펀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투자시점, 펀드 매니저의 능력, 리서치, 운용 보수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한 수익률 비교를 통한 판단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포트폴리오 간의 성과 비교가 바람직하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Auer(2016)는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ESG가 좋 은 기업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재무성과가 높게 나타 난 반면, Renneboog et al.(2008a)는 프랑스, 아 일랜드, 스웨덴, 일본의SRI 펀드를 대상으로 살펴 본 결과 일반 펀드에 비해 연간4~7% 저조한 성과 를 나타낸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그 밖에 많은 연 구들이 둘 간 뚜렷한 성과 차이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Hamilton et al., 1993; Kreander et al., 2005; Kempf and Osthoff, 2008; Hoepnerand Schopohl, 2018).

최근 연구로 Kim(2019)은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사회적 책임투자 성과가 일반 투자의 성과와 다르지 않다는 결과를 지지함과 동시에 방법론, 위험조정방 법, 가중치 체계, 자료 정제, 벤치마크 모형, 매칭 과정 등이 성과 차이를 가져오는 주요 요인으로 지 목하였다. 무엇보다도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이 시장 신뢰가 저하된 상태에서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같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의 가치가 더욱 부각됨 에 따라 위기 기간 동안 CSR 수준이 높은 기업은 다른 비교군 기업에 비해 주가 하락 영향이 적은 것 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Lins et al. 2017). 이들은 2008 ~ 2009 년 금융위기 기간 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도로 측정한 사회적 자본이 높은 기업은 사 회적 자본이 낮은 기업보다 주식수익률이 4 ~ 7 %p 높은 것으로 나타남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그러나 이들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사회적 책 임투자의 투자성과가 일반 투자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유사한 조건이라면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추 구하는 사회적 책임투자가 궁극적으로 바람직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다만 향후 사회적 책임투자가 사회 전반적으로 바람직할 수 있다는 당위성을 제공 하는 이론 및 실증적 기틀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여전히 남아있다. 외국 주요 연기금의 책임투자 위주로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주류 기관투자자가 책임투자 및 ESG 통 합에 관한 선제적 시도를 해온 주요 선진국의 연기 금 및 공적기금 현황을 살피는 것이 우선 필요할 것 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공무원연금(CalPERS), 네덜란드 공무원연금(ABP), 캐나다 국민연금위원회 (CPPIB), 일본 정부 연금투자 펀드(GPIF) 등에 대한 사례를 차례로 정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출처 : 카지노사이트추천 ( https://dappcentral.io/ )

댓글 남기기